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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文學人 . Life story

Life . 오르한 파묵

by 조사익시문학(運營者) 2022. 8. 1.

 

오르한 파묵(Orhan Pamuk)
출생 : 1952년 6월 7일 (터키 이스탄불)
직업 : 비교문학 및 작문 교수(Columbia University)
국적 : 터키어

수상 : 2006년 노벨문학상 'Snow'

 

페리트 오르한 파묵은 터키의 소설가, 시나리오 작가, 학자로서 2006년 노벨 문학상 수상자이다.

터키에서 가장 저명한 소설가 중 한 명인 그의 작품은 63개 언어로 1,300만 권 이상의 책을 판매했으며

터키에서 가장 많이 팔린 작가가 되었습니다

작가는 "고요한 집", "하얀 성", "검은 책', '새 삶", "내 이름은 빨강", '눈", "순수 박물관",

"내 마음의 기이함", "빨간 머리 여자" 등의 소설을 쓴 작가입니다.


그는 콜롬비아 대학의 인문학과 Robert Yik-Fong Tam 교수로 재직 중이며

글쓰기와 비교 문학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는 2018년에 미국 철학 학회에 선출되었습니다.

부분 체르케스 혈통으로 이스탄불에서 태어난 파묵은 터키 최초의 노벨상 수상자입니다.

그는 또한 수많은 다른 문학상을 수상했습니다.

 

 

소개 (Introduction)
오르한 파묵이 쓴 소설 '눈'은 현대 터키 문학의 획기적인 작품으로 많은 평론가들에게 널리 인정받고 있다. 관객들에게 이 나라의 삶과 그 문제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전체적으로 근대성과 과거, 동양과 서양, 종교적 광신과 세속주의에 의해 분열된 공동체 안에서 자신의 자리를 찾으려는 한 사람의 고군분투를 묘사한다. 종종 이러한 극단 사이의 갈등은 부조리에 이르고 거기에 연루되기를 원하지 않는 사람들의 삶에 위협이 됩니다.

작가는 그러한 분위기가 스스로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상황에서 개성을 억누르고 있음을 훌륭하게 보여준다. 주인공 Ka(Kerim Alakusoglu)은 사실상 그에게 생소할 수 있는 서로 다른 이데올로기 중에서 선택해야 합니다. 그는 그것을 하기를 꺼렸고 이것이 그가 죽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이 논문은 오르한 파묵이 이 소설에서 탐구한 주제를 분석하고 그의 생각이 다른 터키 작가들의 작품과 어떻게 관련될 수 있는지, 그리고 현대 터키 문학에서 이 작품의 위치를 ​​논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화유산과 근대성의 갈등
이 책의 맨 처음에 오르한 파묵은 독자들에게 논쟁의 여지가 있는 현대 터키 사회의 세계를 소개합니다. 주인공은 나라의 동쪽 국경에 위치한 작은 마을 카르스로 간다. 잠시 동안 Kars는 눈보라로 인해 다른 세계와 격리됩니다. 작가는 이 도시가 터키 사회의 축소판이라는 생각을 강조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이러한 방식으로 플롯을 구성하기로 결정했습니다.

Ka는 지역 여성들이 머리 스카프를 착용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자행된 집단 자살 사건을 조사해야 합니다. 문제는 머리 스카프가 "정치적 이슬람의 상징"으로 간주되고 Kemal Ataturk의 개혁이 이 옷을 입는 것을 금지했다는 것입니다

머리 스카프는 터키 문화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부분이며 이 상징이 사라질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당연히 작가는 정부가 부과한 이러한 제한을 승인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동시에 이 종교 전통을 고수하려는 사람들 사이의 편협함을 비난합니다. 예를 들어, 보조 등장인물 중 하나인 Hande는 다른 소녀에게 자살을 제안합니다.

카는 그런 사람들에게 놀라기도 하고 무섭기도 합니다. 그가 12년 동안 터키에서 추방되었고 그러한 광신도는 그를 더욱 두렵게 한다는 점을 지적해야 합니다. 이것은 현대 터키의 모순적 성격을 보여주는 사례 중 하나입니다.

이 경우 '근대성'이라는 용어는 자신의 전통, 가치, 원칙에 대한 거부로 볼 수 없습니다. 아마도 그것은 사람과 사회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수용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상황의 잔혹한 아이러니는 세속혁명이 이 나라의 과거를 지우려 했다는 것이다. 이 나라의 주류 종교로서의 이슬람의 역할은 강등되었다. 더욱이 문화유산을 지키려는 사람들은 후진자로 낙인찍혔다. 우리는 관리 중 한 사람이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이 사람들은 현대인입니다”라고 말한 장면을 기억할 수 있습니다

그의 견해에 따르면 Kemal Ataturk가 수행한 개혁을 받아들이지 않는 모든 사람은 시대에 뒤떨어진 것입니다. 작가는 그의 책에서 그러한 교리를 비웃습니다. 그 외에도 저자는 매우 어려운 작업에 대처하려고 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편파성과 편견을 피하면서 핵심 사실을 제시해야 하지만 동시에 자신의 견해를 우화적으로 표현해야 한다

Kars라는 마을은 현대 터키의 우화

 

 

세속주의와 이슬람 전통의 충돌 (The clash of secularism and Islamic tradition)
파묵의 사상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정치적인 관점에서 소설을 논할 필요가 있다. 오스만 제국이 몰락한 후 국가에 대한 통제권이 이슬람 성직자에서 공화국 정부로 넘어갔고, 30대 초반부터 이 반대 세력이 권력 장악을 위해 노력해 왔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불행하게도, 이 불화는 또한 국가의 인구를 분열시키고 적대감과 심지어 무력 충돌을 야기했습니다

이슬람주의자와 정부 지지자들 사이의 갈등을 설명하면서 작가는 사실을 객관적으로 다루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그는 소위 "민주주의" 정부가 자유주의를 최우선 과제로 선언할 뿐 실제로는 여전히 전체주의적이고 군국주의적임을 보여줍니다.

가장 악명 높은 사례 중 하나는 장관 살해 미수 혐의(파묵, 72) 용의자2를 체포하고 구타한 것이다. 게다가 이슬람의 라이벌 블루3를 묘사하면서 작가는 그를 매우 용감하고 용감한 인물로 묘사한다. 이러한 사실 때문에 몇몇 비평가들은 저자가 이슬람주의의 대표자들에게 동조한다고 주장한다

확실히, 군대에 반대하는 그의 투쟁에서 블루스의 영웅주의는 이 주장을 뒷받침하는 강력한 증거입니다. 그러나 나중에 작가는 그의 고귀한 의도에도 불구하고 Blue가 그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아무것도 고수하지 않을 광신자임을 보여줌으로써 이 아이디어를 약화시킵니다.

 

 

 

 

동서양 문화의 관계 (The relations between Eastern and Western Cultures)
다시 한번, 오르한 파묵이 터키를 유럽과 아시아의 문화 전통이 공존해야 하는 나라로 본다는 생각을 강조해야 합니다. 실제로, 국가는 종종 "동서양을 잇는 다리"로 정의됩니다

핵심 문제는 그러한 공존이 항상 평화로운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저자는 그의 책에서 두 문화 간의 관계에서 지리적 지역에 따라 다르다는 아이디어를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이스탄불과 같이 고도로 도시화된 지역에서는 얼굴을 가리지 않는 여성이 매우 일반적입니다. 그러한 행동은 터무니없는 것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대조적으로 도시 지역에서는 노출된 여성의 얼굴이 용납될 수 없습니다.

이 책은 이러한 불일치를 설명하기 위해 노력하며 저자에 따르면 근본적인 원인 중 하나는 경제의 차원에 있습니다. Kars 마을과 같은 터키의 농촌 지역은 세속 개혁의 혜택을 받지 못했습니다. 도시화와 민주화는 그러한 지역의 생활 조건을 개선하지 못했습니다. 작가는 압도적 다수의 지역 주민들이 빈곤선을 넘어 살고 있다고 말합니다

결과적으로, 빈곤은 소득 수준, 종교, 정치적 성향 등이 다를 수 있는 사람들에 대한 폭력, 적대감, 편협함의 토대를 마련합니다. 물론 이 책이 터키의 서구화를 촉진하기 위한 것은 아니다. 그 메시지는 시민들의 재정적 복지를 향상시키지 않고는 자유주의적이고 민주적인 가치를 증진하는 것이 완전히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현재 이 나라는 동양과 서양 문화 전통의 흥미로운 융합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문화, 민족 그룹, 종교 간의 긴장은 경제 생활이 더 높은 수준으로 상승할 때만 화해되거나 최소한 완화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러한 철학의 화해는 거의 불가능하며 터키는 그 사이의 다리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이념투쟁과 개성 (Ideological struggles and individuality)
물론 위의 주제들은 이 소설에서 매우 중요하지만, 오르한 파묵은 자유주의, 이슬람주의, 세속주의 등 다양한 이데올로기에 의해 갈가리 찢긴 사회에서 한 사람의 행동을 연구하는 데 더 열중하는 것 같다. 앞으로. 앞서 언급했듯이 Ka는 독일에서 돌아와 다른 생활 방식에 익숙해졌습니다. 따라서 그는 자신의 정체성의 일부인 환경에 적응해야 합니다. 따라서 그는 처음부터 단순한 관찰자 역할을 합니다. 아마도 그는 반대 편 중 어느 편과도 편들기를 꺼립니다.

그러나 그를 둘러싼 사람들은 그에게 중립적이고 공정한 기회를주지 않습니다. 실제로 Ka가 만나는 모든 사람은 특정 종교 및 정치 집단에 속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Ka가 자신의 견해를 공유하는 경우에만 내부 서클에 Ka를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의견 불일치는 4 무례하거나 심지어 적의의 표시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명백히 이슬람주의와 세속주의의 대표자들은 서로를 용인하지만 이것은 단지 겉모습일 뿐입니다. 많은 정치학자들은 이것이 폭력적인 갈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현대 터키 사회에서 가장 위험한 경향 중 하나라고 믿습니다

작가는 Ka와 지역 소년 중 한 명이 나누는 대화를 묘사하는 이데올로기 의존의 위험을 가상으로 보여줍니다. 주인공은 신을 믿느냐 믿지 않느냐는 질문을 받고 있다. Ka는 자신의 대답에 매우 솔직하며 자신은 모른다고 말합니다

주인공은 즉시 무신론자로 분류됩니다. 어떤 이념에 휘둘리는 개인의 입장에서는 의심 자체가 용납될 수 없다. 가상으로 그를 심문하는 소년은 다음과 같은 주장을 전개합니다. “사람이 하나님을 알고 사랑한다면 그는 결코 하나님의 존재를 의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개인은 중간 위치를 차지할 수 없습니다. 이것이 카가 직면한 가장 큰 어려움이다.

무엇보다 그는 확고한 원칙이나 도덕률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그는 바람의 모든 타격에 순종하는 구르는 돌과 약간 비슷합니다. 그가 군부 쿠데타에 휘말린 이유 중 하나다. 그는 Muhtar가 경찰서에서 구타를 당했다는 사실에 무관심한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그는 친구로 추정되는 블루의 행방에 대해 어떠한 우려도 표하지 않는다. 전반적으로 그가 왜 이런 식으로 행동하는지 설명하기가 다소 어렵습니다. 우리는 카스의 무관심이 다른 사람들에 의해 그에게 부과된 이데올로기에 대한 자연스러운 반응이라고 가정할 수 있을 뿐입니다.

아마도 이 비유는 매우 터무니없지만, Ka와 자신을 위한 틈새를 찾지 못하는 또 다른 문학적 인물인 Meursault5 사이에 유사점을 그리는 것은 가능합니다. 두 사람 모두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없고 공동체에 대한 소속감이 전혀 없다. 또한 그들은 행동보다 관찰을 선호합니다. 전반적으로 작가의 책은 이념적 광신주의와 편협함이 인간을 도덕적 판단 없이 꼭두각시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그 위험성을 웅변적으로 설명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것은 충분히 가능하다. 이것이 눈이 현대 터키 문학에서 가장 두드러진 작품 중 하나로 여겨지는 이유입니다.

 

 

 

 

현대 터키 문학의 소설 눈 (The Novel Snow as a part of contemporary Turkish literature)
현대 터키 문학에서 이 책의 위상을 결정하는 것은 상당히 어렵다. 한편으로 그것은 터키 작가들에게 전형적인 몇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이 작품은 또한 이 나라의 문학 전통에 그다지 내재하지 않은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점을 입증하기 위해 우리는 작가들이 논의하는 가장 반복되는 주제나 주제, 그리고 그들이 청중에게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는 방식과 같은 기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모티브 (Motifs)
Orhan Pamuk처럼 많은 터키 작가들은 일반적으로 터키와 세계의 동양과 서양 문화 전통 간의 상호 작용에 중점을 둡니다. 동양을 “아이에”, 서양을 “오류 없는 주인”에 비유한 Adonis와 같은 고전 시인을 언급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오늘날에는 그러한 비유가 공격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20세기 초와 중반에는 이러한 믿음이 예술계와 학계에서 상당히 유행했습니다. 오르한 파묵은 이 질문에 대해 다른 입장을 취하는 것 같다. 그의 생각에는 동서양의 문화가 서로 다를 수는 있지만 그것이 같지 않거나 일치하지 않는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우리는 또한 작가가 터키 문학의 대표자로서 이 두 극단을 조화시키려는 의도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오르한 파묵은 이 나라 작가들에게 유례가 없는 주제를 소개한다. 그는 독자들에게 종교를 다른 각도에서 바라볼 것을 촉구합니다. 특히 하나님에 대한 깊고 지속적인 믿음은 이 나라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요소입니다. 의심의 가능성은 용납될 수 없습니다.

작가는 자신이 무신론자인지 아닌지 확답을 할 수 없는 가와 같은 캐릭터를 창조해 이 아이디어에 도전한다. 그는 독단주의와 종교가 결코 결합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보여주려고 노력합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개인의 자유를 박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는 자신의 책을 정치 소설로 정의하면서도 이 작품은 철학적, 종교적 메시지를 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신에 대한 믿음은 강요나 강요에 의해 성취되어서는 안 된다. 이슬람 신학자들이 20세기 동안 덜 독단적이 된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작가는 모든 커뮤니티에 심각한 위협이 되는 종교적 열광에 공개적으로 도전하기 때문에 최전선에 서 있습니다.

비슷한 생각이 이미 터키 작가들에 의해 표현된 적이 있음을 인정해야 합니다. 파묵의 아이디어는 완전히 독창적이거나 혁신적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는 사회의 다양한 계층 사이의 종교적, 정치적 논쟁의 부조리와 잔혹성을 보여줌으로써 그들을 더욱 설득력있게 만듭니다. 독자들은 일부러 세상과 단절된 주인공 카의 눈을 들여다보게 만든다. 이 기술을 통해 저자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더 잘 표현할 수 있습니다.

 

 

표현 수단의 사용 (The use of expressive means)
이전 섹션에서 우리는 소설에서 표현 수단의 사용에 대해 부분적으로 다루었습니다. 그 중 하나인 주인공의 성장은 이미 논의된 바 있다. 사건을 냉정하게 바라보는 카를 통해 오르한 파묵은 플롯의 사건을 가장 객관적으로 묘사한다. 그런 성격은 터키 문학 전통의 전형이 아니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는 실존적 문헌에서 파생되었을 가능성이 더 큽니다. 그런 사람은 비교적 짧은 시간 동안 엄청난 변화를 겪은 사회에서만 살 수 있는 것 같고 터키도 그런 곳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그의 상징, 은유 및 우화의 광범위한 사용은 터키 산문의 최고의 정경을 예시합니다. 소설에는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눈의 이미지는 단연코 가장 흥미로운 이미지입니다. 한편으로 그것은 Kars의 마을을 다른 나라와 격리시키는 베일을 나타냅니다. 사회적인 관점에서 보면 이 사람들이 새로운 삶에 진입하는 것을 가로막는 장애물이다. 어느 정도 그것은 사람들, 특히 이슬람주의나 세속주의의 이데올로기에 집착하는 사람들을 눈멀게 하는 커튼으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해석은 이 은유의 전체 복잡성을 완전히 반영하지 않습니다. Ka는 눈송이를 보는 것을 매우 좋아하며 그것이 "하나님을 생각나게 한다"고 말합니다

 

문제는 각 눈송이가 구조와 구성면에서 완전히 독특하다는 것입니다. 그들 각각은 절대적으로 흉내낼 수 없습니다.

그들은 창조주라는 고유한 존재로 만들어졌지만 삶의 과정에서 일반적인 규칙을 따르고 흉내낼 수 없는 모습을 잃게 되는 인간의 현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런 생각이 카와 그와 같은 사람들로 하여금 이런 저런 철학이나 이념을 선택하도록 강요하는 사람들에게는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 논문에서 이미 살펴본 또 다른 상징은 머리 스카프입니다. 또한 여러 겹의 의미가 있습니다. 터키의 문화 유산, 과거와 현재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또한 광신주의와 급진주의의 무익함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터키 역사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에게는 여성이 머리에 스카프를 두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자살할 수 있다는 것이 믿기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체로 소설 '눈'은 이 나라의 사회, 종교, 정치 생활에 대한 파노라마를 제공하기 때문에 현대 터키 문학에 상당한 공헌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실존적 성격과 같은 새로운 요소를 이 나라의 문학 전통에 도입합니다.

 

 

결론 (Conclusion)
오르한 파묵(Orhan Pamuk)은 그의 책에서 터키 사회 내의 내부 갈등을 설명하려고 합니다. 그는 세속주의와 종교적 광신주의, 근대성과 역사적 과거에 의해 찢어진 나라이기 때문에 주어진 순간에 유럽과 아시아의 전통을 잇는 다리가 되기에는 거리가 멀다는 것을 설득력 있게 보여줍니다. 오르한 파묵은 그런 나라의 분위기가 싫어할 수도 있는 이데올로기를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사람의 내면세계에 해로운 영향을 준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주인공 가를 만든다. 이 책은 실존주의 철학을 훌륭하게 소개하고 있기 때문에 현대 터키 문학의 새로운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동시에 Snow는 비유, 우화 및 상징주의에 크게 의존하기 때문에 이 나라의 문화적 전통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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