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Nobel . 노벨문학상 수상자

1958년 노벨문학상 수상자

by 조사익시문학(運營者) 2023. 6. 30.

 

보리스 파스테르나크 (Boris Pasternak)
출생 : 1890년 2월 10일 . 모스크바 러시아 제국
사망 : 1960년 5월 30일 (70세)
직업 : 시인, 작가
작품 : 내 여동생, 인생, 두 번째 탄생, 닥터 지바고


'보리스 파스테르나크'는 모스크바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Leonid'는 미술 교수이자 유명한 예술가였으며
소설가 Leo Tolstoy , 시인 Rainer Maria Rilke , 작곡가 Sergey Rachmaninoff ,
그의 집에 자주 방문하는 모든 손님이 예술가였으며
그의 어머니는 'Rosa Kaufman'는 유명한 피아니스트이다

어린 시절에 사관학교에 다녔던 시인은 혼란기를 겪게 되고
시인은 모스크바 음악원에 입학하여 독일 철학을 만나게 되고
유대인이라는 이유 때문에 정체성에 대한 차별,
특히 아버지가 명성에 비해 심각한 차별을 보면서 성장했다

'보리스 파스테르나크'은 성장과정에서 문학적으로 영향을 받게 되는데
친척과 가까웠던 톨스토이를 가까이에서 보아왔으며
톨스토이가 'Astapovo'에 있는 역장의 집에서 죽었을 때
아버지는 아들인 '보리스 파스테르나크'를 데리고 그곳에 가서
톨스토이의 임종 초상화를 그렸다

시인은 주변 많은 사람들로부터 음악가가 되기를 권유 받고
잠시 모스크바 음악원에 다니다가
1910년에 그는 갑자기 독일의 마르부르크 대학교로 떠났고
그곳에서 신칸트주의 철학자 '헤르만 코헨' , '니콜라이 하트만' , '폴 나토르프' 밑에서 공부했다

 

스승인 'Cohen 교수'는 '보리스 파스테르나크'한데
독일에 남아 철학박사 학위과정 수업을 권유받았으나
제1차 세계대전 발발 무렵 모스크바로 돌아왔다
모스크바에 있는 셰계에서 가장 큰 차회사(Wissotzky Tea) 딸인
'Ida'에 반한 나머지 결혼하자고 하였으나
미래가 불투명하다는 이유로 거절 당하게 되자
시인은 그는 시 "Marburg"(1917)에서 아래와 같은 시를 썼다

I quivered. I flared up, and then was extinguished.
I shook. I had made a proposal—but late,
Too late. I was scared, and she had refused me.
I pity her tears, am more blessed than a saint.

나는 몸을 떨었다. 나는 몸을 불살랐고, 그리고 나서 꺼졌다
나는 악수를 하고 청혼을 했다
너무 늦었다. 나는 무서웠고 그녀는 나를 거절했다.
나는 그녀의 눈물이 가련했고 성자보다 더 축복받았다.

 

1917년에 첫 번째 시집인 'My Sister, Life'는 1922년 베를린에서 출판되었고
'닥터 지바고'영향으로
1958년 노벨 문학상을 받는 데 도움을 주었지만
소련에서 너무 많은 반대를 불러일으켜 문학상 수상을 거부하였고
1989년 시인의 아들 '예브게니'가 아버지를 대신해 수상하였다

닥터 지바고는 러시아 혁명과 그 여파의 가혹함 속에서
방랑, 영적 고립, 사랑에 대한 서사시인이 소설은
국제적인 베스트셀러가 되었지만 자신의 나라에서 비밀리에 번역되어 유통되었다

 


시인은 32살인 1922년 예술 학교 학생인 '에브게니야 루리에'와 결혼했다
시인(보리스 파스테르나크)은 1960년 5월 30일 저녁 폐암으로 사망했다
그는 먼저 아들들을 불러 그들 앞에서 말했다


파스테르나크의 마지막 말은
"나는 잘 들리지 않는다
그리고 내 눈앞에 안개가 끼어 있다
하지만 곧 사라질 것이다
그렇지 않니?
내일 창문 여는 것을 잊지 말아라."

 

사망소식은 아주 작은 공고만 냈음에도 불구하고
장례식 날짜와 시간이 적힌 손으로 쓴 공고문이 모스크바
지하철 전역에 게시되었다

 

수천 명의 숭배자들이 민병대와 KGB의 감시를 무릅쓰고
'페레델키노'에서 열린 '파스테르나크'의 장례식에 참석했다

 

 

'보리스 파스테르나크소설 '닥터 지바고'는  소련에서 30년 이상 금기 소설이었다
소설은 서방으로 밀반입되어 1957년 이탈리아에서 처음 출판되었다
2015년 CIA가 기밀을 해제한 기록 보관소 자료에서는
CIA가  소설 출판 및 노벨문학상 수상에 관여했음을 확인시켜 준다

1958년 파스테르나크는 노벨 문학상을 받았지만 당국의 압력으로 거절당했으며
"닥터 지바고"가 소련에서 출판된 것은 1988년이었다

 

 

2015년 9월 10일 '보리스 파스테르나크'의 묘소를 방문하기 위해서
완행열차를 타고 '피레델로키'로 출발하였다
(이곳을 처음 방문했기에 투어를 신청하였다)

페레델키노(Peredelkino) 기차역에 도착하면
교회, 정원 및 호화로운 궁전이 있는 멋진 단지를 발견하게 되는데
'보리스 파스테르나크'가 사원에 시를 바친 곳으로 유명하다

 


과거 소비에토 시대부터 시인, 작가, 문학 평론가들을 비롯
모스크바 문화생활의 중심지였으며
오늘날 '피레델로키(Peredelkino)'는 '보리스 파스테르나크'의
박물관을 방문하고 지역 공동묘지에서 그의 무덤을 보기 위해 찾는
전 세계 사람들의 유명 관광지가 되었다

시인이 마지막 20년을 보낸 그의 집, 박물관을 둘러보면서
음악적 분위기에 빠져들고 작가의 삶, 가족, 일, 사랑,
소련 정부와의 비극적인 갈등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었는데

 


'페레델키노' 공동묘지는 많은 작가와 시인의 마지막 안식처로
'닥터 지바고'의 라라 캐릭터에 영감을 주었던
'올가 이빈스카야'의 무덤도 있었다